- 입항신고서
“최초”는 반드시 통합수신처로 전송

기 신고된 입항신고 “최초”에 대한 수정사항이 발생할 경우

    - 수정내용이 특정기관에만 해당된 사항이면 해당기관에는 “수정최종”으로 신고, 타 기관에는 “최종”으로 신고
    - 수정내용이 전체 기관에 해당된 사항이면 통합수신처로 “변경”으로 신고 후 개별기관에 각각 “최종”으로 신고

전송방식에 따른 이용료 비교
구분 전송량 전송료
“최초”, “최종”을 개별 기관에 각각 신고
< 총 6.4KB >
최초(4KB),최종(2.4KB)
< 총 1,600원 >
최초(1,000원), 최종(600원)
“최초”는 통합수신처로 신고
“최종”은 개별 기관에 각각 신고
< 총 3.4KB >
최초(1KB),최종(2.4KB)
< 총 850원 >
최초(250원), 최종(600원)
  - 전송 량산정기준 : 최초는 1KB , 최종은 0.6K
  - 전송료 산정기준 : 단가 250원/KB 적용, 통합수신처 전송시 부가서비스료 100원 부과
  - 신고기관 : 해양청, 관세청, 출입국사무소, 검역소
- 출항신고서
입항신고서와 전송방법과 동일

전송방식에 따른 이용료 비교
구분 전송량 전송료
“최초”, “최종”을 개별 기관에 각각 신고
<총 4.8KB>
최초(3KB), 최종(1.8KB)
<총 1,200원>
최초(750원),최종(600원)
“최초”는 통합수신처로 신고
“최종”은 개별 기관에 각각 신고
<총 2.8KB>
최초(1KB), 최종(1.8KB)
<총 700원>
최초(250원), 최종(450원)
  - 전송량 산정기준, 전송료 산정기준 : 입항신고와 동일
  - 신고기관 : 해양청, 관세청, 출입국사무소
- 입항 선원/승객명부
“최초”는 반드시 통합수신처로 전송

선원 및 승객에 대한 수정 및 추가, 삭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「선원/승객명부 정정」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변경사항이 발생한
    선원만 선택하여 통합수신처로 “변경” 전송


“최종”은 개별기관으로 전송 - 전송방식에 따른 이용료 비교
구분 전송량 전송료
“최초”, “최종”을 개별 기관에 각각 신고
<총 9.3KB>
최초(6KB),변경(2.1KB),
최종(1.2KB)
<총 2,325원>
최초(1,500원),변경(525원), 최종(300원)
“최초”는 통합수신처로 신고
“최종”은 개별 기관에 각각 신고
<총 3.9KB>
최초(2KB),변경(0.7KB),
최종(1.2KB)
<총 975원>
최초(500원), 변경(175원), 최종(300원)
  - 전송량 산정기준 : 최초는 2KB (선원 10명기준) , 변경은 0.7KB(2명 정정), 최종은 0.4K
  - 전송료 산정기준 : 입출항신고서와 동일
  - 신고기관 : 관세청, 출입국사무소, 검역소
- 통합화물신고서 통합전송 방법
통합화물신고서를 통합수신처로 전송하면 KL-Net에서 동 신고서를 분리하여 해양청으로 “화물반출입 신고서”, 관세청으로 “수출입적하목록”을 각각 신고함

    ※ 항만청에 전체 자료를 재전송하지 않도록 호출부호, 항차등을 정확히 확인후 전송

통합전송후 오류 발생 B/L에 대해서는 해당 B/L만 재 전송

    - 관세청에만 오류가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“수출입적하목록”을 관세청으로 전송 (수신처 : KTNETMFCSS)
    - 해양청에만 오류가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“통합화물서식”를 해양청으로 전송 (수신처 : 해당 지방청 및 PA)

    ※ 해양청에 화물정정 사항이 있을 경우 가급적 “화물반출입정정신고”로 처리
- 통합화물신고서 정정방법
관세청 “수출입적하목록”에 대한 정정은 기존과 동일

    - 수출입적하목록정정신청서를 관세청에 전송하여 신고처리

해양청 화물반출입정정은 두가지 형태로 처리됨

  ① 관세청 화물정정 정보가 해양청 Port-MIS시스템에 자동 반영

    - 통합화물신고후 1차로 cTradeworld에서 적하목록을 정정하는 경우에는 해당 모선이 선별마감된 시점에 해양청에 정정된 B/L 정보가 입수되여 반영됨
    - 관세청에서 접수한 수출입적하목록에 대한 정정을 “수출입적하목록 정정 신청서”나 관세청에서 직접 수정한 경우에는 정정한 화물의 입항일 기준 10일
       후에 해양청으로 정정된 B/L정보가 입수되여 반영됨

    ※ 정정 B/L 정보를 조회하는 방법은 첨부1 참고

  ② 해양청에 “외항화물반출입정정“을 직접 신고

    - 해양청에 신고한 화물반출입신고 내역에 대해 B/L추가, 정정, 삭제가 필요할 경우에는 “외항화물반출입정정” 문서를 항만청으로 신고


          < 이용업체의 시스템에 있는 화물내역과 해양청의 화물내역이 상이할 경우 확인방법 - 컨테이너화물 >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통합화물서식 신고 후 관세청의 화물정보 자동반영 및 화물반출입정정신청후에 불구하고 해양청에 신고된 화물내역이 맞지 않을 경우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ㄱ. 지방청(PA) 홈페이지의 Port-MIS 정보의 “모선별컨테이너신고정보” 에서 화물정보를 엑셀로 PC에 Down (첨부2 참고)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ㄴ. HOST 업체는 Down 받은 정보를 자체 시스템의 화물정보와 비교하여 상이한 B/L만 다시 전송처리 (비교처리시스템 개발 필요)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ㄷ. PC 업체는 우선 PC에서 화물내역을 엑셀로 저장하여 두 자료를 비교하여 수정처리(향후 직접비교할 수 있는 기능 추가 예정)


- 액체 화물에 대한 통합화물신고 방법
통합전송시 해양청에 신고할 용적이 정확히 산출되지 않은 경우에는 우선 통합전송하여 세관에 적하목록을 신고

검수업체의 검수확인후 최종 용적이 확인되면, 용적을 변경한 “화물반출입정정신고서”를 해양청에 신고함
※ 주의

신고선원의 여권번호를 변경하기 위해서 “삭제”후 “추가”를 할 경우에 동일선원에 대해 “삭제” 정보가 남아 있으므로 이를 ③에서
“0.정정없음”으로 수정하여야만 함

선원/승객 정보에서 ②의 정정구분이 “0.정정없음”이 아닐 경우에 자료가 전송되므로 전송해야할 선원/승객이 아닌 경우에는
②의 정정구분을 “0.정정없음”
첨부1. 관세청 화물정보 정정에 대한 해양청 Port-MIS 자동반영 확인 방법
< 화면 1 >



- 해양청(PA) 홈페이지 Port-MIS 정보의 “일반응답문서정보”에서 확인

- ①의 문서명이 “MACAGO"는 통합화물서식을 신고한 결과에 대한 응답이며, “MACAMD"는 해양청에 화물반출입정정신청서를
신고한 결과에 대한 응답임

- 관세청에 정정한 화물정정 내용이 해양청에 반영될 경우에는 ①의 문서명이
“CUSMAN"이 됨, 수정내용 확인은 ”모선별통합화물신고정보“에서 해당 B/L의 상세내용을 조회하여 확인
첨부2. 해양청 화물정보 엑셀자료 Down 방법 (컨테인너 화물만 가능)
<화면 2>



- 해양청(PA) 홈페이지 Port-MIS 정보의 “모선별통합컨테이너신고정보”에서 엑셀자료 Down 가능

- 업체에서 신고한 통합화물서식의 정보를 입력한 후 검색하며 하단화면에 화물내역이 조회됨

- ①의 “엑셀저장” 버튼을 누르면 PC에 해당 파일을 저장할 수 있음

※ PC S/W 사용업체의 경우 PC에서 생성한 화물자료(엑셀 파일)과 비교하여 상이 정보 확인
(“통합수출입적하목록” 프로그램에서 직접확인할 수 있도록 기능 추가 예정)
HOST 업체의 경우 자체 시스템에서 비교하여 상이 정보 확인후 해당B/L만 재 전송토록 함